[love]조루증의 심리적 원인 - 생각 때문에 일어나는 일이다

조루증이 나이 든 남성이 겪는 문제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겠지만 통계에 의하면 모든 연령층의 남성이 조루증을 경험합니다. 사실 새로운 조루증 환자의 약 25%는 40세 미만의 남성입니다.

나이 든 남성의 경우 흔히 발기부전은 심장 질환이나 당뇨병과 같은 기저의 건강 문제와 관련이 있습니다. 하지만 어리고 건강한 남성의 경우는 어떨까요? 완전히 건강한 상태의 30세 남성이 발기부전을 겪는 경우를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요?

신체적으로 건강에 아무 문제가 없는 경우에는 발기 부전의 기저에 깔린 원인이 무엇인지 더 깊이 살펴봐야 합니다. 모르실 수도 있겠지만 심리적 요인은 많은 발기부전 케이스의 주요 원인입니다. 사실 통계에 따르면 발기부전 중 20%는 심리적 문제가 원인입니다.

만약 발기부전을 겪고 있고 건강 상에 문제가 없다면 모든 것이 심리적인 부분에서 비롯되었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심리적 요인이 문제의 뿌리에 있을지는 몰라도 발기부전의 다양한 생리학적 원인만큼이나 근거가 있습니다. 발기부전의 심리적 원인과 이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알고 싶다면 이 글을 계속 읽으시기 바랍니다.


조루증의 가장 흔한 심리적 요인

일부 경우에 어렸을 때 학대나 성적 트라우마를 겪은 남성에게서 뒤늦게 조루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험을 했다면 조루증만이 문제가 아닐 가능성이 높고, 진지하게 전문가의 도움을 구해야 합니다. 아동기 트라우마는 확실히 조루증을 유발할 수 있는 요인이지만, 이 글에서는 살면서 뒤늦게 발생하는 정신적 문제에 관해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발기부전이 심리적 원인으로 인해 유발되었을 때 심리적 발기부전이라고 부릅니다. 이런 종류의 발기부전의 가장 흔한 원인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포함됩니다:

  • 스트레스
  • 불안감
  • 관계 문제
  • 우울증
  • 수행 불안
  • 죄책감
  • 자존감 저하
  • 포르노 중독

이중 많은 원인이 서로 연관되어 있고 두 가지 이상의 원인이 관찰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심리적 발기부전의 각 원인에 대해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스트레스와 불안

스트레스와 불안은 별개의 문제지만, 발기부전 문제에 관해서는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많은 경우, 스트레스는 근본적으로 발기부전을 초래하지만 불안감, 나아가 더 많은 스트레스를 유발해 악순환을 초래합니다. 그런데 물리적 측면을 살펴보면, 스트레스와 불안은 여러분이 인지한 것보다 훨씬 더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많은 남성들은 정확히 세 가지의 다른 종류의 발기가 있다는 것에 대해 모릅니다. 반사적 발기는 육체적 자극에 기인하는 반면, 정신성 발기는 시각적 또는 정신적 이미지에 의해 유발됩니다. 야간 발기는 수면 중에 발생합니다.

이 세 가지 모두 호르몬, 근육, 혈관, 신경계, 감정을 포함한 몸의 특정 체계와 관련이 있습니다. 이 시스템 중 하나라도 손상되면 발기부전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불안과 스트레스의 경우, 뇌가 원하는 신체적 반응, 즉 발기를 유발하는데 필요한 신호를 보내는 능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스트레스와 불안은 발기부전이 계속 주기적으로 발생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불안, 스트레스, 그리고 발기부전 간의 연관성에 대한 증거를 제시하자면, 2015년 ‘종합 정신 의학(Comprehensive Psychiatry)’에 발표된 연구 결과를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발기부전이나 조루증이 있는 64명의 남성의 사례 기록에 대한 연구에서 발기부전과 불안장애 또는 우울증 사이에 중요한 연관성이 드러났습니다. 64명의 참가자 중 8명은 공존성 우울증을 앓고 있었고 15명은 불안장애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장애들은 대다수의 환자에게 성기능 장애가 발병하기 전에 발생해, 그 장애들이 원인이 되었을 수도 있다는 것을 암시합니다.


관계 문제

건전한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일은 쉽지 않습니다. 누군가를 진정으로 알고 신뢰하기까지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만약 여러분과 파트너 사이 관계에 문제가 있다면, 성생활에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발기부전이 관계에 문제를 일으키고 있는 경우일 수도 있으며, 발기부전의 반복이 삶의 수많은 다양한 측면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또 다른 예입니다. 의사소통은 이런 심리학적 발기부전의 특정 원인을 해결하는 방식의 첫 번째이자 가장 어려운 단계에 속합니다.


우울감

직접 우울증을 겪어보지 않았다면 우울증이 슬픔과 비슷하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우울증은 슬픈 감정을 유발할 수 있지만, 슬픔보다 훨씬 더 깊고 어떤 특정한 원인이나 계기보다 훨씬 더 오래가는 경향이 있습니다.

우울증은 닻처럼 몸과 마음을 짓누르며, 우리 삶의 모든 측면, 즉 육체적, 정신적 측면에 영향을 미칩니다.

우울증의 가장 흔한 증상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슬픔, 공허감, 절망감
  • 분노 표출, 과민성, 답답함
  • 대부분 혹은 모든 정상적 활동에 대한 흥미 상실
  • 피로감 혹은 에너지 부족
  • 불안, 동요, 초조함
  • 무가치한 느낌 혹은 죄책감
  • 생각이나 집중에 관한 어려움

예상하시는 대로 이러한 증상 때문에 섹스는 말할 것도 없고 어떤 일에도 즐거움을 느끼기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1998년판 Psychosomatic Medicine지에 발표된 연구는 남성의 우울증과 발기부전 사이의 분명한 연관성을 보여줍니다. 연구원들은 매사추세츠 남성 노화 연구에서 얻은 데이터를 사용하여 노화와 인구 구조와는 무관하게 우울증 증상과 발기부전 사이의 관계가 존재한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었습니다.


수행 불안

파트너를 만족시킬 수 있을지 긴장하게 되고 그런 긴장감이 성기능 장애로 이어지게 돼, 수행에대한 불안은 다양한 방식을 통해 자기 충족적 예언이 됩니다. 많은 경우에, 수행 불안은 발기를 할 수 있을지, 파트너를 만족시킬지, 또는 너무 일찍 흥분하진 않을지에 대한 걱정, 즉 부정적인 자기 대화로 인해 촉발됩니다. 과거에 발기하는데 문제가 있었다면, 그런 경험들로 인해 수행에 대한 불안감이 가중될 것입니다.


죄의식 및 자존감 저하

발기부전으로 고통받는 많은 남성들은 파트너에게 즐거움을 느끼게 해주지 못하는 것에 대해 죄책감을 느낍니다. 문제가 지속되면, 죄책감은 단순한 부작용 이상이 됩니다. 또한 발기부전의 주기적으로 발생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죄책감은 보통 자존감 저하와 동반되며, 발기부전을 가진 남자들에게서만 드러나지 않습니다. 죄책감과 수치심은 흔히 우울증 같은 정신 건강 문제와 관련된 감정이다. 정신질환 진단 및 통계 편람인 DSM-5에 따르면, 사실 무력감과 부적절한 죄책감은 임상적으로 심각한 우울증 장애를 판단하는 기준에 속합니다.

죄책감뿐 아니라 자존감 저하도 성적인 능력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발기부전과 자존감 저하 사이의 상관관계는 한 가지 측면에서 분명해 보입니다. 침실에서 역할을 다하지 못하면 자존감이 떨어지게 됩니다. 하지만 자존감 저하가 어떻게 발기부전을 유발하는 걸까요? 자긍심은 "자신의 가치나 능력에 대한 자신감"으로 정의됩니다.

자존감은 다른 사람들의 인식에 영향을 받을 수 있지만, 대부분은 자신이 스스로에 대해 느끼는 감정입니다. 자신과 자신의 능력에 대해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다면, 매일 자신의 경험과 행동에 영향을 줄 것입니다. 자존감이 낮은 많은 사람들은 자신에 대한 스스로의 인식에 너무 사로잡혀 다른 사람들에게 그것을 투영하기 시작합니다. 예를 들어, 자존심이 낮은 남자는 자신이 여성을 만족시킬 능력이 없다고 생각하게 될 수 있고, 결과적으로 침대에서 제 역할을 다할 수 없게 됩니다. 자존감 저하는 또한 우울증과 같은 다른 심리적 문제의 신호가 될 수 있습니다.


포르노 중독

많은 남성이 인식하지 못하지만 포르노 중독이나 의존성은 발기부전의 잠재적인 원인입니다. 포르노를 보고 자위하는 데 많은 시간을 보내면 섹스 혹은 성적 파트너에 대한 비현실적인 기대를 갖게 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당신의 뇌는 어떻게 보면 흥분과 절정을 이루기 위해 그런 일을 기대할 뿐만 아니라 필요로 하도록 '훈련'됩니다. 연구가들은 실제로 이 효과에 관해 연구를 진행했고 그 상태를 ‘포르노 유발성 발기부전(PIED)’이라는 명칭으로 부르게 되었습니다.


발기부전 문제가 심리적인 것인지 어떻게 알 수 있나?

발기 부전을 치료하는 데는 기저의 문제를 파악하는 일이 중요합니다. 많은 경우 만만치 않은 시행착오를 겪게 됩니다. 대다수의 발기부전은 생리학적 문제로 인한 것이기 때문이며, 제일 먼저 이러한 걱정에 대해 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신체검사와 병력 조사를 마친 후에 의사는 몇 가지 질문을 하고 발기부전의 의학적 원인을 배제시키기 위해서 몇 가지 검사를 시행할 것입니다.

종종 발기부전과 연관 지어지는 의학적 원인에는 당뇨병, 고혈압, 고콜레스테롤혈증, 관상동맥질환, 비만, 호르몬 이상, 알코올 중독, 대사 증후군과 같은 질환이 포함됩니다. 이런 의학적 질환을 가려내기 위해 의사는 다음과 같은 검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 일반 혈액 검사
  • 소변 검사
  • 공복 혈당 검사
  • 혈청 크레아티닌 검사
  • 고지혈증 검사
  • 프로락틴 수치 검사

의사는 실험실 검사 외에도 성기능 수준을 측정하기 위한 자기 보고서를 완성해 오라고 지시할 수도 있습니다. 성욕(리비도), 발기력과 유지력, 오르가즘에 도달하는 능력, 성교에 대한 만족도, 그리고 전반적인 성적 만족도에 대한 질문을 받게 될 것입니다. 대답과 당신의 실험실 검사 결과에 따라 의사는 발기부전의 잠재적인 원인을 알아내기 위한 심리 평가를 권할 수도 있습니다.

의사와 상담했는지와는 관계없이 발기부전이 심리적인 문제로 발생한 것인지를 알려주는 몇 가지 신호가 있습니다.

  • 섹스에 흥미가 있고 파트너에게 매력을 느끼지만 성 기능에 문제가 있는가?
  • 자위 중에 발기할 수 있는가?
  • 아침에 발기하는가?
  •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비정상적으로 불안을 느끼는가?
  • 파트너를 만족시키는 일에 관련해 긴장하는가?

이 질문 중 하나라도 “예”라고 대답했다면 발기부전이 심리적인 부분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 진단을 확정하려면 심리 평가지 전체에 답을 해야 할 것입니다. 만약 자신의 발기부전 문제가 약물치료 혹은 사회심리적 치료가 필요한 불안이나 우울감 같은 정신적인 건강 문제와 관련이 있다고 의심이 들면 이런 평가지에 답을 해보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심리적 발기부전의 치료 방법

발기부전의 심리적 원인이 의학적인 원인보다 더 복잡할 수는 있지만, 여전히 치료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심리적 발기부전을 해결하는 일은 비아그라(실데나필 시트르산염)를 복용하는 것만큼 간단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발기부전 약물은 저혈압이나 혈관 손상과 같은 발기부전의 생리적 원인을 해결하기 위해 고안되었고, 불안, 스트레스 또는 자존감 저하 문제를 해결하는 데는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심리학적 발기부전을 위한 최선의 치료는 문제를 근본적인 수준에서 해결할 것입니다.

인지행동치료(CBT)는 일반적으로 심리적인 문제에 자주 사용되며 매우 효과적인 치료법이지만 발기부전에도 동일하게 사용됩니다. 치료사의 도움을 받는 이러한 종류의 치료를 통해 발기 문제의 원인일 수 있는 건강하지 못한 생각 및 행동 양상을 파악하고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종류의 치료는 발기하거나 유지하지 못하는 상황 그 자체가 아니라 그에 대한 스스로의 반응이 핵심 문제라는 생각에 바탕을 두고 있습니다. 만약 자신과 자신의 사고방식을 더 잘 이해하는 법을 배울 수 있다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그것들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심리적인 발기부전에 대해 상담할 준비가 충분히 되어 있지 않다면, 집에서 시도해 볼 수 있는 몇 가지 대안적인 치료법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완화 기법은 스트레스, 불안, 우울증을 포함한 심리적 발기부전의 많은 원인을 해결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몇 가지 방법을 직접 시도해 보세요:

  • 리드미컬한 호흡 – 길고 느리게 호흡하면서 호흡에 집중하면 스트레스와 불안을 잠시 내려놓고 현재의 순간에 몰입할 수 있습니다. 다섯까지 숫자를 세면서 천천히 숨을 깊게 들이마시고 5초 동안 숨을 참은 후 다시 5를 세면서 천천히 숨을 내쉬어 보세요.
  • 명상 – 매일 10분에서 15분간만이라도 명상을 하면 스트레스와 불안을 낮출 수 있습니다. 다양한 방법으로 명상을 연습할 수 있으니 몇 가지 방법을 시도해 보고 최적의 방법을 찾으세요.
  • 유도 영상법 – 이 방법을 사용할 때는 머릿속에 평화로운 이미지를 떠올리며 마음을 차분하게 하고 천천히 호흡하게 됩니다. 긍정적인 자기 대화, 자기 확신, 부정적 생각 떨쳐내기를 시도할 수도 있습니다.

심리적 발기부전을 겪고 있다면 아마 머릿속에 생각이 많을 것이며, 다른 사람은 말할 것도 없고 자신의 문제를 의사와 함께 나누기가 크게 부담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파트너와 자신의 문제를 논의하는 것이 치유 과정의 중요한 부분임을 깨닫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순히 자신의 문제를 인정하고 파트너에게 정직하게 대하는 것만으로 부담을 어느 정도 덜 수 있다는 것을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파트너가 상황을 이해할 수 있도록 질문할 기회를 주세요. 심지어 여러분이 어려움을 겪고 있을 때 어떻게 여러분을 도울 수 있는지에 대해 몇 가지 조언을 줄 수도 있습니다.

자신의 문제들에 대해 파트너와 이야기를 나눈 후에는, 정신성적 치료를 통해 한 단계 더 나아가는 방법을 고민해봐야 할 수 있습니다. 정신성적 치료는 여러분과 여러분의 파트너 둘 다 함께 치료사를 만나는 형태의 치료입니다. 치료사는 여러분과 여러분의 파트너가 성생활에 영향을 끼치고 여러분의 발기부전을 유발한 스트레스와 실망의 연속에서 벗어나도록 도울 것입니다. 파트너와 함께 치료사를 방문하면 성생활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모든 관계적인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고, 두 사람 모두의 만족도를 향상할 것입니다.

발기장애는 상당히 개인적인 문제지만 혼자 감당해야 할 문제는 아닙니다. 심리적 발기부전은 특히 여러분의 자신감을 손상시킬 수 있지만 누군가에게 자신의 문제에 대해 공개하는 것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바로 오늘 첫 걸음을 내딛어 도움을 구하고 올바른 치료 프로그램을 찾으세요.




(출처: www.forhims.com)

이 글은 번역본으로, 번역본의 권한은 전적으로 디스웍스에게 있으며 무단 복제/배포를 원칙적으로 금합니다.